|데이터 베이스
1. 메타데이터
-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,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(속성정보라고도 한다)
- 대량의 정보 가운데에서 찾고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아내서 이용하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콘텐츠에 대하여 부여되는 데이터
- 컴퓨터에서는 보통 메타 데이터를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과 데이터를 빨리 찾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.
2. 데이터 웨어하우스
- 급증하는 다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정보화하고 이를 여러 계층의 사용자들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한 데이터베이스.
- 다양한 원본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제되어 추출된 데이터만을 저장하고 필요한 인덱스를 생성한다.
3. 다차원(=큐브)
- 셀로 구성(하나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공간(큐브에서 작은 육면체))
*OLAP은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다차원적으로 분석하고 시각화 하는 시스템, 다차원은 OLAP의 특징 중 하나.
4. OLAP
-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데이터마트 같은 시스템과 상호 연관되는 정보 시스템,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 한다면 OLAP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데이터를 전략적인 정보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.
5. Data Mining(데이터 마이닝)
-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된 데이터 집합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유용하고 가능성 있는 정보를 발견하기 위한 기법이다.
- 개인별 트랜잭션 이력 데이터를 시계열적으로 분석하여 트랜잭션의 향후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는 연속 방법 등이있다.
|업무프로세스
1. 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 : 전사적 자원 관리)
생산, 판매, 자재, 인사, 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관리 패키지 시스템
2. 채찍효과
고객의 수요가 상부단계 방향으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
(아주 사소하고 미미한 요인이 엄청난 결과를 불러온다는 나비효과와 유사한 현상)
3. Push-based & Pull-based
현재 모바일을 활용한 세일즈 프로모션 방법은 크게 푸시와 풀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푸시방식은 고객 단말기에 쿠폰이나 마일리지, 할인서비스 등을 텍스트난 이미지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식(단문메시지형, 쿠폰형)
풀방식은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어 마케팅,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한느 방식으로(텍스트형, 삽입형, 배너형)
|신기술동향
1. SDN(Software Defined Network)
분산 또는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네트워크의 개념을 추상화하여 데이터를 전달한 제어와 관리를 통해서 Qos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술
(네트워크장비, 즉 하드웨어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는 일종의 가상화 기술)
2. CC(Common Criteria : 공통 평가 기준)
정보화의 순기능 역할을 보장하기 위해 정보 보호 기술 기준으로 정보화 제품의 정보 보호 기능과 이에 대한 사용 환경등급을 정한 기준
3. NFC(Near Field Communication : 모바일 장비나 pc의 근거리 무선통신)
13.56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, 10cm 이내의 거리에서 낮은 전력으로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는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의 일종
4. N-Screen
하나의 콘텐츠를 스마트폰, PC, 스마트TV, 태블릿PC, 자동차 등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는 컴퓨텅 네트워크 서비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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